코딩 초보의 C# 입문기-플랫폼,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
시작 전 전하고 싶은 말 |
일단 시작하기 앞서 제가 쓰려고 하는 글들은 강좌보단 정리노트에 가깝습니다. 위 글 제목처럼 저는 입문자이기에 자기개발 목적으로 글을 쓸 것이고 강의처럼 자세한 내용이나 개념을 설명드리진 못 합니다. 그래서 c#이나 기타 프로그램언어들을 간단하게 다룰 예정이며 부족하지만 제 글이 저와 같은 코딩 초보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.
C# & 플랫폼 |
C# 은 다양한 목적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객체 지양 언어(Object-orien)입니다. 초기 C#은 윈도우에서만 작동했지만 현재는 MAC, Linux, Android, 아이폰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.
C# 이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 할 수 있는 이유는 "닷넷 플랫폼"이라는 것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. 우선 "닷넷 플랫폼" 을 설명하기 앞서 플랫폼이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집합입니다. 더 간단히 말하면 "플랫폼 = 운영체제" 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개발자들은 같은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해도 운영체제마다 다르게 적용 시켜야 되는 귀찮은 상황이 발생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"소프트웨어 플랫폼" 입니다.(소프트웨어 플랫폼 = 운영체제 어뎁터)
원점으로 돌아와 닷넷 플래폼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만든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.
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|
라이브러리
프로그래밍에서 라이브러리는 규칙의 집합 즉 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. 예를들면 코딩을 할 때 어떤 글자를 출력하려고 하는 상황인데 글자를 출력하려면 복잡하고 어려운 코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을 간단하고 단순하게 만들어서 쉽게 글자를 출력할 수 있게 만들어준 것이 라이브러리입니다.
프레임워크
제어 역전이 있는 대규모의 라이브러리입니다.
라이브러리가 코드들의 모음, 집합이라면 프레임워크는 이미 짜여진 형식이 있고 그 형식에 맞춰 완성시키면 되는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.
프로그래밍에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는 엄연히 차이는 있지만 자세히 파고들면 너무 어렵고 굉장히 그 차이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"라이브러리는 그렇다. 프레임워크는 이렇다." 식으로만 알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.